흰머리 안나게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 소개

흰머리 어떻게 하면 안나게 할 수 있을까요. 흰머리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라면 흰머리가 나는 원인을 다스릴 줄 알아야 흰머리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흰머리 남녀노소 고민 대상

흰머리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실제로 흰머리에 대한 고민은 특정 연령대와 성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남녀노소 가릴것없이 전 연령대에서 나타난다고 보면 되는데요.

흰머리는 나이가 많다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젊은 분들이라면 특히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면 주변 사람들이 볼 때 나이가 더 들어보이게 되고, 당사자는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흰머리를 뽑거나 염색을 하는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감출수는 있지만, 매번 이 과정을 거치는 것도 사실 번거로운 일입니다.

또한, 흰머리가 많은 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염색을 하실텐데 두피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좋은 방법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이처럼 흰머리는 별것 아닌것 같지만 은근히 신경이 쓰이는 존재입니다.

✅ 흰머리 뽑으면 안되는 이유



2. 흰머리 왜 생기나 봤더니

우리 몸의 털 색은 멜라닌 세포에 의해 결정됩니다. 멜라닌 세포가 많으면 검은색, 부족하면 흰색이 됩니다. 머리카락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나이에는 멜라닌 색소가 많아 머리카락이 검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멜라닌 세포는 감소합니다. 그래서 노화가 진행되면 흰머리가 생깁니다. 흰머리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흰머리 "이 부위" 에 난다면 질환 의심해봐야..



3. 흰머리와 새치 공통 원인

어린 나이에도 흰머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새치'라고 부릅니다. 새치는 주로 유전이 원인입니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나 약물 오용도 새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새치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체질과 체내 환경이 변화해 새치가 줄어들고, 짙은 머리카락이 다시 나기도 합니다.

흰머리와 새치 모두 멜라닌 세포의 기능 저하로 발생합니다. 멜라닌 색소의 감소는 노화뿐만 아니라 질병, 스트레스, 식습관,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다면, 흰머리가 안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4.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흰머리는 유독 검은 머리카락 사이에서 눈에 잘띄고 또 삐죽삐죽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아 신경이 쓰이곤 합니다. 또 흰머리가 나면 늙었다고 생각도 하기 때문에 젊은 분들이라면 더더욱 고민이 되실텐데요. 흰머리가 완전히 안나게 할수는 없지만 흰머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흰머리 베이킹소다가 효과가 있다?

1. 두피마사지를 통한 혈액순환 개선

열 손가락 끝을 이용해서 두피를 가볍게 두드려주는 두피마사지는 흰머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 마사지는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일상생활속에서 또는 머리를 감을 때 지압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검은콩 및 검은콩과 같은 블랙푸드 섭취

검은콩이나 검은깨와 같은 블랙푸드는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하지만 흰머리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의 비오틴 성분이 모근 생성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두피 및 탈모,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에는 폴리페놀 및 노화 방지 성분이 일반 콩에 비해 4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흰머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흡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흡연자가 흰머리를 가질 확률이 비흡연자보다 두배 이상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흡연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켜 모발 세포의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모발에 영양분과 산소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흡연자일수록 흰머리가 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또한 흰머리의 원인으로 뽑히곤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휴식 등으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도 흰머리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반신욕 및 종아리 마사지

반신욕이나 종아리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서 멜라닌 색소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흰머리의 주된 원인이 멜라닌 색소의 감소이기 때문에 흰머리가 안나게 하려면 멜라닌 색소를 활성화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관리 방법이니 일주일에 2~3회 정도 반신욕이나 종아리 마사지를 해주시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