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 철거 비용 및 정부 지원금 안내
시골집 철거, 부담되는 세금과 철거비
시골집을 철거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철거비용부터 철거후 세금문제까지 사실 모두 돈 문제와 엮여있기 때문인데요
보통 시골집을 소유하고 계신분들의 경우 연령대가 높고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철거를 하려고 알아보다가도 철거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그냥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시골집 철거하려면 500~1,000만원 정도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빈집을 철거한 후에 나대기(토지)가 되면 주택에서 토지로 과세 대상이 바뀌기 때문에 재산세도 더 늘어나게 되어 부담은 더 가중되게 됩니다. 세율만 보더라도 주택은 0.05~0.4%지만, 토지는 0.2~0.5% 입니다. 이는 철거 전보다 3~4배 정도 많은 수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실상 시골에 빈집을 소유한 집주인분들은 쉽게 철거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방치할수많은 없는데요. 바로 시골 빈집에 대한 벌금까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 시골 빈집 철거 후 토지세액 부과 유예 기간
빈집을 철거하게 되면 철거 후 5년 동안은 철거 전 납부하던 주택세액으로 인정을 해주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토지세액으로 부과되어 세부담이 높아지게됩니다
시골 빈집 벌금과 철거하는 사람들
시골에 1년이상 방치되고 관리가 되지 않는 빈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벌금 1천만원이 부과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자세히보기) 이같은 사실이 전해지면서 시골 빈집을 소유하신 분들이 철거까지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골집을 구매해서 오래된 구옥을 철거하고 새로 주택을 짓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시골집은 빈집이 아니더라도 전세나 월세, 매매를 내놓더라도 쉽게 나가지 않기 때문에 그야말로 애물단지이자 골칫거리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시골에 집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상태)도 주택수로 포함이 되기 때문에 2주택자인분들이라면 세금 혜택에서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어쩔수없이 최후의 수단인 철거까지 생각하고 계시다면 철거 업체를 알아보고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철거를 진행하는것이 중요한데, 이 때 중요하게 보셔야 하는 것이 철거 비용입니다.
시골집 철거 비용 안내
시골집 철거 비용은 30평 기준으로 보면 약 1천만원정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평수가 작은 15평이라면 약 500만원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집 철거라는 것이 사실 폐기물 처리나 집의 평수, 집에 사용된 자재나 구조, 위치, 업체, 가용되는 장비 비용 등 굉장히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정확한 것은 업체를 통해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지만, 업체를 직접 만나기 전에 비대면으로 철거 비용을 산출해주는 숨고 사이트와 같은 곳을 활용하시면 무료 철거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대략적인 시세를 알아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부담하기에는 큰 비용인만큼 정부에서 지원해주고 있는 철거 지원금을 최대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골 노후 지붕 철거 비용 지원금 신청
지자체에서는 주택 철거 시 철거 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슬레이트 지붕 철거 지원금입니다.
슬레이트로된 주택이라면 철거 및 처리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철거 지원금은 지자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동당 약 300만원부터 취약계층의 경우는 전액 지원이 가능합니다.
시골집의 경우 슬레이트 지붕으로 되어 있는 곳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소유하고 계신 시골집이 해당이 되신다면 노후 슬레이트 지붕 철거 지원금 신청을 통해 철거 비용을 최소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골 빈집 철거 지원금
각 지자체에서는 시골 빈집에 대한 철거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농촌빈집정비사업의 한 부분으로, 지자체별로 지원금은 아래와 같이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자체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서 철거 지원금 내용을 살펴보시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