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지 변색 복구 방법, 간단하게 해결하자

벽지 변색 복구 방법, 간단하게 해결하자

벽지가 누렇게 변했거나 색이 바랜 경우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벽지 변색은 한번 진행이 되면 자연적으로는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다만, 아래에서 안내하고 있는 변색된 벽지를 복구하는 방법을 활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벽지 변색의 주요 원인




벽지는 사용하다보면 점점 변색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직사광선으로 인한 벽지 색소의 분해, 습기로 인한 곰팡이, 벽지 자체의 화학 물질에 의한 변화, 벽지 표면에 쌓인 먼지나 때 등.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벽지 본래의 색이 바래기도 하고 누렇게 변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변색이 시작하면 점점 그 범위가 커지게 됩니다. 이 경우 미관상으로도 노후화되고 오래된 집처럼 보이기 때문에 벽지를 교체하거나 변색된 벽지를 복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벽지 종류에 따른 오염 정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벽지에는 합지와 실크벽지가 있습니다.

합지는 종이로 되어 있어 직사광선이나 습기 등 외부 환경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변색이나 오염이 심하고 변색이 한번 되면 다시 복구가 어려운 편입니다.

반면 실크벽지는 표면에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주기적으로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변색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오염도 더딘편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합지나 실크벽지나 모두 변색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 벽지 종류

벽지 종류는 크게 실크, 합지, 뮤럴, 방염 벽지로 나뉘는데, 각 종류별로 특성과 관리 방법이 다릅니다. 만약 지금 벽지가 누렇게 변색이 되었다면 어떤 벽지 종류인지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벽지 변색 예방법

벽지 변색은 시간이 지나면서 어쩌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변색 정도나 변색이 발생하는 시기를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하거나 습기 방지를 위해서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고 때로는 가습기 등을 통해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벽지를 청소할 경우에는 벽지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재료나 벽지클리너를 활용해주는 것이 벽지 변색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변색이 되버린 벽지라면 변색 복구 방법을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색된 벽지 복구 방법




변색된 벽지를 복구하는 방법은 크게 벽지 청소, 벽지 페인트, 벽지 재도배 3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벽지를 청소하는 것인데, 변색 정도가 약하고 외관에 묻은 기름때나 먼지 등으로 인해 변색이 된 경우라면 어느정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따뜻한 물과 중성 세제를 혼합해서 벽지에 스프레이로 뿌려주면서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로 닦아주거나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벽지 클리너나 매직블럭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청소로 안될 경우는 벽지 위에 페인트를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벽지가 무늬가 있는 경우는 무늬까지 살릴 수는 없지만 단색으로 되어 있는 경우라면 페인트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색과 다른 컬러를 사용할수도 있어 새로운 인테리어 효과를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벽지 부분 재도배입니다. 특정 벽면만 재도배를 하는 것도 가능하고 셀프로도 가능합니다. 벽지가 곰팡이가 심하거나 변색이 심하다면 새롭게 재도배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원룸 벽지 부분 도배 비용 안내

방 한칸 벽지 도배 비용 공개


침대 옆 벽지 변색 간단 해결 방법

침대를 벽면에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 벽지 변색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 때는 침대를 벽면과 분리를 해주거나 또는 이미 변색이 되었다면 바디필로우나 패브릭포스터로 변색된 곳을 가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도배를 다시 하기는 부담스럽고 청소를 해도 복구가 안될때 활용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침대 옆에 누렇게 변색된 벽지가 신경 쓰이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벽지 손상없는 포스터 붙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