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박이장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 공유
붙박이장 안에서 나는 냄새는 보통 곰팡이 냄새일 확률이 높습니다. 사실 해체를 하지 않는 이상 뒷벽에 생긴 곰팡이를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곰팡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으니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붙박이장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 공유
붙박이장은 깔끔하고 장점도 많지만 한가지 문제가 바로 퀘퀘한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사를 가시거나 새로 입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빌트인 붙박이 장이 있는 것을 보고 굉장히 마음에 들어하실텐데요. 나중에는 냄새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경험하고 계실 확률이 높은데요
붙박이장에서 냄새가 나는 집은 보통 낮 시간대에 환기를 위해서 문을 다 개방해놓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번 열고 닫는것도 번거로운 일이고 탈취제를 아무리 놓더라도 사실 냄새 제거에는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붙박이장 뒷벽 곰팡이 냄새
빌트인 형태의 붙박이장에서 냄새가 난다면 붙박이장과 밀착되어 딱 붙어 있는 벽면에서 나는 냄새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바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붙박이장을 해체해보면 뒷벽이 콘크리트로 되어 있거나 석고보드로 마감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붙박이장이 바로 이 콘크리트 벽에 밀착되어 붙어있는것인데요.
대부분 조금의 여유없이 밀착되어 붙어있다보니 결로가 생기기 쉽고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 환경이 되버립니다. 공기 순환 또한 당연히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각종 곰팡이와 세균 번식이 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게다가 콘트리트 양생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가스 냄새도 더해지게 됩니다.
붙박이장과 맞닿아 있는 콘크리트 외벽이 단열공사가 되어 있지 않다면 특히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외벽이 냉기를 차단하지 못해 결로가 맺히고 붙박이장이 밀착되어 있다보니 제대로 환기가 되지않고 그로 인해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게 되면서 퀘퀘한 냄새를 유발하게 되는것입니다.
📌 붙박이장 냄새 방지 설치 요령
붙박이장은 기본적으로 벽과 밀착하지 않고 떨어져서 설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공기 순환을 원활히해 습기 및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붙박이장 곰팡이 냄새 제거 방법
붙박이장 냄새가 맞닿아 있는 벽면의 곰팡이 문제라면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제거하는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하지만 업체를 불러야 하고 비용이 들어가는 공사이기 때문에 망설여지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옷장이나 붙박이장 냄새를 흡수해서 정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음의 방법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활성탄 : 활성탄은 냄새를 흡수하고 공기를 정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활성탄을 그릇에 담아 옷장이나 붙박이장 안에 넣어두시고 경과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커피 찌꺼기 : 커피 찌거기도 냄새 제거 효과가 좋습니다. 가까운 카페에 가면 사용하고 남은 커피 찌꺼기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으니 붙박이장 냄새 제거에 탈취제처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식초 :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 스프레이 병에 넣은 후 붙박이장 내부에 뿌려주면 냄새 중화에 도움이 됩니다. 살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초를 뿌리고 난 뒤에는 마를때까지 환기를 시켜줍니다.
- 베이킹소다 : 베이킹 소다도 냄새 흡수에 효과적입니다. 베이킹 소다를 그릇에 담아 붙박이장 안에 두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