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보험증권 발급 가이드 안내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만약 보험 증권이 거절된다면 대출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것인데요. 보증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시중 은행의 비상금 대출(소액 대출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보험증권)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대출로 카카오뱅크, 토스, 케이뱅크의 비상금 대출이 있습니다.

이 "보증서" 라는게 무엇이냐면, 서울보증보험(SGI)에서는 대출 신청자에 대한 여러가지 조건등을 심사하여 대출을 해줘도 된다는 것을 서류로 증명하는데 이를 보증서 또는 보험증권이라고 말합니다. 은행이 심사를 하는 것이 아닌 서울보증보험에서 심사를 합니다.

즉, 비상금 대출을 받으러 은행에 가면 돈은 은행에서 대출해주지만,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를 통해 대출자의 신원을 보증받고 대출해주는 것입니다.

즉, 이러한 대출의 경우는 서울보증보험 보증서만 발급받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른 소득이나 신용점수와 관계가 없어 무직자나 주부들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무조건 발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보증서 발급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2. 서울보증보험 발급 조건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을 받으려면 몇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회생이나 파산 면책, 각종 요금 연체 기록, 기대출이 너무 많거나 신용이 낮지 않으면 대부분은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에 크게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경우라면 대부분은 발급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발급 거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거절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이 거절되었다면, 몇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거절을 당한 경우는  소득보다 많은 대출이 있다거나, 연체나 미납 또는 금융사기 기록이 있거나, 신용점수가 좋지 않은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회생, 파산, 면책 등의 사실이 있어도 안되고, 대출이 아니더라도 핸드폰이나 공과금과 같은 연체 이력도 거절 사유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거래 내역이 없는(신용카드가 없는) 사회 초년생 및 대학생인 분들도 보증서 발급이 거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이라는 것은 상환 능력이 있어야 대출이 진행되는데, 상환 능력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서 발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연체나 미납, 기존 채무가 너무 많다면 추후 채무 상환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3.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방법


1. 비상금 대출과 같이 일반 소액 대출의 경우는 보증서를 따로 발급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 대출 신청시 자동으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은행에 먼저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이 외의 경우는, 서울보증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거쳐 MY SGI-나의 계약-보험계약 조회를 통해서 보증보험 증권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증권번호 또는 사서함 번호를 아는 경우에는 로그인 없이 조회 서비스에서 보험증권 사서함을 통해 확인 및 인쇄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