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버리기 무료 처분 5가지 방법 소개

세탁기 버리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시다시피 사용하지 않거나 고장난 세탁기를 무상으로 버릴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이를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세탁기는 재활용이 가능한 대형생활폐기물(폐가전제품)으로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해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도 무료이고 직접 방문해서 수거해가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다만, 원형이 보존되어야 무상 수거가 가능합니다.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통해 예약 및 신청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폐기물 스티커 부착, 신고, 배출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서 세탁기에 부착하고, 지자체에 신고한 후 배출 일정에 맞춰서 지정된 장소에 배출해놓으면 수거를 해갑니다.

다만, 스티커 구입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가급적이면 앞에서 안내해드린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정이 안맞거나 집에 있을 수 있는 상황이 안되서 어쩔 수 없이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서 버려야 한다면, 폐기물 스티커 구입, 배출 신고, 지정된 위치에 배출 순으로 진행하셔서 처분하시면 됩니다.

서울의 경우 세탁기 버릴때 부착해야 하는 폐기물 스티커 구입 비용은 세탁기 용량에 따라서 10Kg 미만은 3천원, 10kg 이상은 5천원입니다. 페기물 스티커 비용은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거주하신 지역의 지자체 누리집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가까운 주민센터나 아파트 관리사무소, 편의점, 마트 등에서 가격을 확인하고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우리 지역 폐기물 스티커 가격 보기

3. 고물상 및 중고 업체 활용


고물상이나 중고 물품을 판매하는 업체에 문의하시면 무료 수거가 가능합니다. 일부 업체에서는 수거 비용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중고 물품 판매 업체의 경우는 수거해간 제품을 다시 되팔기 때문에 대부분은 무료로 수거를 해갑니다. 세탁기를 처분해야 한다면 가까운 고물상이나 중고물품판매업체를 찾아보시고 연락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물상에 처분할 경우는 약간의 고철값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4. 새탁기 구입시 처분


세탁기를 새로 구입하신다면 구입하시는 곳에 문의하시면 기존 세탁기를 무료로 가져가기도 합니다. 삼성이나 엘지와 같은 대기업 브랜드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처분해주고 있습니다. 세탁기를 새로 구입하신다면 구입하실 때 문의하시면 큰 어려움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기, 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음과 같이 무상 수거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기ㆍ전자제품 재활용의무생산자 및 전기ㆍ전자제품 판매업자는 구매자가 신제품을 구입하면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폐기물로 배출한 같은 종류의 제품(다른 전기ㆍ전자제품 재활용의무생산자가 공급한 같은 종류의 제품을 포함한다)과 신제품의 포장재를 무상(無償)으로 회수하여야 한다."

5. 무료 나눔 및 기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세탁기는 당근마켓이나 기부단체에 무료 나눔으로 처분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나눔이나 기부는 재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때문에 고장이 났다면 다른 방법으로 처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그대로 기부와 나눔인데 고장나서 작동이 안되는 것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물론 가져가는 사람에 따라서 세탁기 내부 부품을 사용한다거나 일부 부품만 재활용할 목적으로 가져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나눔이나 기부를 할 때는 세탁기 상태를 명확히 설명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