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계산 기준, 면제 감면 방법 공유

무소득자는 건강보험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어떻게 계산이 되고 면제나 감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득이 적거나 없는 무소득자 분들은 주의깊게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소득이 없는 무소득자도 건강보험료는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무소득자가 납부해야 하는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계산이 되고 매월 얼마나 내야 할까요.

2.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기준


건강 보험료 계산 기준은 크게 연소득 336만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무소득자라고 한다면 연소득 336만원 이하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소득 336만원 이하 건강보험료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무소득자 건강보험료=소득 최저 보험료(19,780원)+(부과요소별 부과점수*부과점수당 금액 208.4원)

여기서 부과요소별 부과점수에는 소득과 재산을 포함합니다. 즉, 소득이나 재산이 없는 무소득자라면 최저 건강보험료는 19,780원이 나올 것이고, 재산이나 자동차가 있다면 그 정도에 따라서 건강 보험료도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무소득자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미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과 재산금액, 부채 등을 입력하면 예상지역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의계산이기 때문에 실제와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은 사업, 연금, 근로 소득으로 구분되어 입력하게 되어있는데, 소득이 없는 무소득자분들은 해당되는 항목을 채우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이 없다면 0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당장의 소득은 없더라도 지금까지 축적한 재산(주택, 건물, 토지, 선박 등)이 있다면 가능한 정확하게 입력해주는게 좋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을 통해 빠르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4.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절감 방법


소득이 없는 무소득자가 건강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다음의 4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방법을 이용하셔서 건강보험료 부담을 낮춰보시기 바랍니다.

4.1. 무소득자 피부양자 등록


건강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무소득자분들은 피부양자 등록을 통해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피부양자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부양, 소득, 재산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단순히 현재 소득이 없는 무소득자라고 모두가 피부양자 등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양자 등록 신청은 4대 사회보험 정보 연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피부양자 등록 조건이 되는지 살펴보시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4.2. 임의 계속 가입 제도


회사를 다니다가 퇴사를 한 경우에도 당장 소득이 없다면 무소득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퇴사 후 갑작스럽게 건강보험료가 높아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는 임의 계속 가입 제도를 통해 건강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임의 계속 가입이란 직장에 다닐때 납부하던 건강보험료와 동일한 금액을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직장에 소속된 직장 가입자는 건강보험료를 회사와 5:5로 나눠서 납부를 합니다. 하지만 직장을 나온 경우 지역가입자가 되고,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료를 본인이 100% 부담하기 때문에 건보료 부담이 갑자기 커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임의계속가입제도를 이용하면 기존 직장 다닐때 납부하던 수준의 건강보험료를 비슷한 수준에서 3년동안 납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역가입자가 되고 나서 기존 보다 더 많은 건보료가 청구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고, 퇴사 후 2개월 이내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임의계속가입제도는 3년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회사를 나오고 무직자가 되신 분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3. 자산규모 축소


무직자라면 직장에 소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지역가입자가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소득 외에도 자동차나 자산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소득이 적더라도 자동차가 고가이거나 자산이 많은 경우 건강보험료가 높게 책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보험료 부담을 낮추고자 하신다면 본인의 자산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산 축소 방법에는 자동차 처분이 있습니다.

4.4. 비과세 금융상품 가입


무소득자분들 중 금융소득이 있으신 분들은 비과세 금융상품을 이용해서 건강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에 포함이 되게 됩니다.

간혹 근로소득은 없지만 금융소득이 높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건강보험료 산정에 포함이 되지 않는 비과세 금융상품에 가입하시면 건강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4.5. 건강보험료 면제 및 경감 대상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면제 및 경감 대상에 해당이 되신다면, 매월 납부해야 하는 건보료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경감 및 면제 대상에서 볼 수 있듯이, 휴직자나 계좌이체자, 국외 체류 등 감경 및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각 대상별로 감경률과 감경 사유가 있으니 본인의 조건을 확인해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