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충전기 설치 비용, 지원금 안내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 전기차 차주분들은 전기차 충전기를 따로 설치하시면 충전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이 때 충전기 설치 비용을 알아보고 정부 지원금은 어느정도나 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단독주택 전기차 충전기 설치
전기차는 흔히 집밥이나 회사밥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집밥이나 회사밥은 집이나 회사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런 점에서 단독주택은 전기차에게 집밥을 주기 가장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차시간이 곧 충전시간이 되고 퇴근 후 남들의 방해없이 내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것은 전기차 오너에게 있어 충전에 대한 걱정을 덜어줍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개인이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은 불편하고 비용이 드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법적 기준 50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의무 설치가 아니기 때문에 빌라나 단독주택은 따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차주가 직접 설치를 하셔야 하는데, 설치 가능한 충전기 사양이나 비용 등이 발생하기에 번거로운일이 되기도 합니다.
단독주택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려면 충전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일반 가정집에 설치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 사양과 설치 비용, 정부 보조 지원금을 알아보고 활용하시면 전기차 충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2. 단독주택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
단독주택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때 드는 비용은 완속 충전기 기준 약 150만원에서 500만원 정도입니다. 급속 충전기의 경우 비용이 2배 가까이 높아집니다.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은, 크게 충전기 구매 비용, 설치비용, 한전시설부담금으로 나눠집니다.
가정용으로 가장 많이 설치하는 충전기 비용은대략 100만원에서 150만원 정도, 설치 비용은 약 5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 한전 시설 부담금이 60만원부터 150만원 정도입니다. 설치하는 충전기 사양이나, 전기 증설 방식, 설치 업체에 따라 비용 차이가 발생합니다.
3. 단독주택 전기차 충전기 사양
단독주택과 같이 일반 가정집에 설치하는 전기차 충전기는 완속충전기 입니다. 급속에 비해 충전시간이 긴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보통 완충까지 6시간에서 12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취침할 때 충전해놓고 주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단독주택 전기차 충전 비용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는 아파트와 같은 공용 전기차 충전기에 비해서 비용이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개인용 완속 충전기는 전기차를 가장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 공용 충전기가 345원/kwh 인 반면, 가정용은 22시 부터 충전을 할 경우 약 85원/kwh 정도입니다. 약 4배가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충전 시간대나 충전량 등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어차피 단독주택에서 집밥을 주시는 경우는 보통 야간에 취침시에 충전을 하기 때문에 요금이 가장 저렴한 경부하 시간대(22시~08시)에 충전을 하게 되어 충전 비용 걱정은 덜 수 있습니다.
5. 전기차 충전기 설치 보조금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전기자동차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을 활용하면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2024년의 경우 540억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으며, 3월 6일부터 시행되어 예산 소진시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빠르게 알아보시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보조금 신청 방법은 신청자가 직접 신청을 하거나 사업수행기관을 통해 대행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제품과 신청 서류등이 있기 때문에, 단독주택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정부 지원 보조금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도 단독주택이나 빌라와 같은 곳에 전기차 콘센트형 충전기 설치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주 지역의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