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라늄 물주기 방법 및 요령 이것만 지키면 됩니다.
제라늄을 제대로 키우려면 많은 관리포인트가 있지만, 그 중에서 물주기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을 언제 어떻게 얼만큼 줘야 하는지, 제라늄 물주기 방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계절별 물주기 요령
제라늄은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는 만큼 물주는것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습기에 취약하고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줘서 과습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물은 물을 조금 줘서 죽는 경우보다 너무 많이 줘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계절 및 온도 환경에 따라서 물주는 방법도 조절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겨울을 제외하고는 화분의 흙이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해주는 것이 좋고, 겨울철에는 화분의 흙이 거의 대부분 마른 상태에서 관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이나 식물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은 물을 자주 주면서 키우는 재미를 붙이시곤 하는데, 제라늄을 키울때에는 물을 언제줬나 싶을 정도로 물을 적게 주는것이 포인트입니다.
1.1. 여름철 물주는 방법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건조하다 싶을 정도로 더 적게 물을 주는것이 포인트입니다. 겉흙이 바짝 마른 상태에서 흙 위가 살짝 젖는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과하지 않게 적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은 여름을 무척 힘들어하는 식물입니다. 게다가 습기와 습도에 취약하기 때문에 여름철 장마철과 같은 기간에는 물주는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주변 환경이 습도가 높은 상태인데 물까지 많이 주는것은 제라늄에게 좋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물을 줘서 과습 상태가 되면 오히려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이나 장마철에는 건조하다 싶을 정도로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은 습한것보다는 건조한 것을 좋아합니다.
2. 제라늄 물주기 타이밍
제라늄에 물을 언제줘야 하는지는 화분의 흙을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라서 건조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속흙의 상태도 말라있는지를 보고 물을 주면 됩니다.
이 때 겉흙만 보고 물을 주면 과습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속흙까지 보는것이 좋은데, 속흙을 보기 어렵다면 화분을 들어서 묵직한지 아닌지로 판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 간격 같은 것은 없기 때문에 흙의 상태를 보고 물주는 타이밍을 잡으시면 됩니다.
3. 제라늄 관수 방법
제라늄에 물을 주는 방법으로는 화분 아래로 배수가 될 정도로 과하지 않은 충분한 물을 주면 됩니다.
과하지 않은 충분한 물이라는 것이 사실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어느정도 제라늄을 키우면서 감을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차라리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수가 되지 않으면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상할 수 있으니 물을 주면서 배수가 잘되는지도 확인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4. 물주기 후 화분받이 처리하기
화분받이가 있는 상태로 물을 줬다면 화분받이에 고인 물을 바로바로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받이에 있는 물은 제라늄에게는 과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제라늄이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화분받이에 고인 물을 바로바로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에 물을 줄 때는 겉과 속흙이 마른 상태인 것을 확인하시고, 가급적 적은양을 주는 것이 좋고, 물을 줄 때 배수가 잘 되는지를 확인하시고 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