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 나무 추천 베스트 모음
집 마당에 정원이 있는 분들이라면 어떤 나무를 심는 것이 좋을까요. 집안에 심는 나무도 나무가 주는 기운이 있기 때문에 섣불리 아무 나무나 심으면 안됩니다. 마당 나무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마당 나무 정원수 모음
집 마당, 정원에 심는 나무를 정원수라고 하는데, 정원수가 잘 자라느냐 못 자라느냐에 따라 집안의 기운이 달라진다고도 말합니다. 그만큼 마당에 심으면 좋은 나무가 있고, 심으면 안되는 나무가 있다는 것인데요. 정원수는 단순히 미관상의 기능을 넘어서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당에 나무를 심을 때에는 그 의미를 알고 심는 것이 좋습니다.
마당에 정원수를 심을 때는 나무의 키 높이 만큼 집과 떨어진 곳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의 크기가 클수록 집과 나무와의 거리를 그만큼 벌려 심어야 하기 때문에, 집안 정원의 크기를 고려하여 나무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원수는 보통 봄에 가장 많이 심는데,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3월초부터 4월 말일 정도 사이에 많이 심습니다. 마당에 심는 정원수는 유실수와 관상수, 꽃나무류를 적절히 섞어서 사시사철 즐길 수 있도록 나무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소나무, 사철나무
소나무와 같은 사철나무는 풍수지리학적으로 집안 마당에 심으면 좋은 대표적인 나무입니다. 다만, 소나무는 북쪽에 심으면 흉하다고 하니 북쪽을 피해서 동, 서, 남쪽에 심도록 합니다.
3. 대추나무
옛말에 "집 대문 앞에 대추나무 2그루를 심으면 자손이 번창하고 길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추나무는 자손의 번창과 함께 자손에게 좋은 기운을 전해준다는 합니다. 결혼식 폐백할 때 대추를 던져주던 모습도 바로 이런 자손의 번창과 연관이 있습니다. 대추나무를 심는 위치는 집 서쪽이나 남쪽 문 앞에 2그루를 심습니다.
다만, 집안 정원에 심으면 안되는 나무로 대추나무를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기가 강한 대추나무나 가시가 있는 대추나무는 귀신을 몰아낸다고 하여 조상신이 와야하는 제사 지내는 집에서는 심지 않았다고 합니다.
4. 오렌지, 귤, 낑깡나무
노란빛을 띄는 오렌지나 귤, 낑깡 나무들은 길한 운세를 상징하고 우울증 해소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재물운을 가져다 준다고도 하니 정원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회화나무
회화나무는 과거 양반집의 마당에 심던 나무입니다. 집 마당 정원에 심으면 집안에서 선비가 나온다고 하여 심던 나무로, 출세, 부귀영화를 가져다주며 잡귀를 내쫓고 금전운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벼슬에 오른 집안만 심을 수 있었던 나무로 과거 급제 후 심는 기념식수였습니다.
6. 마당에 심으면 안되는 나무
마당에 심으면 안되는 나무도 있습니다. 이 나무들은 방위를 떠나서 집안 마당에 심으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덩쿨(넝쿨)이 있거나 뾰족한 가시가 있는 나무, 지나치게 크게 자라서 집을 뒤덮는 나무, 느티나무, 복숭아나무, 은행나무, 자두나무, 배나무, 잣나무, 팽나무(포구나무)들은 집안 정원에 심으면 좋지 않은 나무들입니다.
뾰족한 가시는 사람을 찌르는 듯한 좋지 않은 기운을 갖고 있고, 덩쿨도 사람을 감싸 묶는 좋지 않은 기운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숭아 나무 또한 예로부터 집안에 심지 않았던 나무입니다. 복숭아는 신선이 먹는 과일로, 요사스러운 기운과 귀신을 내쫓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제사날 조상신이 집에 오지 못하도록 막는다고 하여 집안에 심지 않았다고 합니다.
잣나무와 녹나무는 독특한 향이 있어 귀신을 내쫓기 때문에 제사를 지내는 집안에는 심지 않았고, 버드나무 또한 귀신이 나온다고 하여 집안에 심지 않았습니다.
특히 오래된 버드나무는 능수버들이 처지면서 그 모습이 귀신이 머리를 풀어헤친 모습을 닮았다 하여 집안에 심지 않았습니다.
느티나무도 키가 크고 집안에 그늘을 많이 만들며 태풍이나 바람에 의해 집안에 피해가 갈 수 있어 집안 마당에는 심지 않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