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스토리지 가격 및 선택 시 주의사항 알아보기
셀프스토리지 가격 및 선택 시 주의사항
개인보관창고 셀프스토리지를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월 임대료는 얼마인지, 어떤 업체를 이용하면 좋은지, 어떤 창고를 선택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셀프스토리지란?
셀프스토리지는 개인형 보관 창고를 뜻합니다. 공유창고라고도 하는데, 셀프스토리지를 제공하는 업체에 임대료를 지불하고 사용합니다.
캠핑용품이나 골프용품와 같은 취미 생활 용품을 보관할 수도 있고, 회사의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비품등을 보관할수도 있습니다. 원룸에 사시는 분들은 짐을 따로 보관해서 좁은 원룸 공간을 조금이라도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 개인의 경우 대부분의 짐들을 집이나 차에 보관합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품들이 많다 보니 집에 보관하면 자리만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집에 보관하면 자리만 차지하고 집이 비좁아지기 때문에 개인형 보관창고 셀프스토리지를 이용해서 물품을 보관하곤 합니다.
집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집의 평수를 늘리는 것은 굉장한 부담입니다. 때문에 필요없거나 잘 쓰지 않는 물품을 저렴하게 보관할 수 있는 셀프스토리지를 이용합니다.
셀프스토리지 보관이사
이사를 할 때 이사 시기가 맞지 않다거나 유학을 가는 경우 이삿짐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개인형 창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셀프스토리지라고 하면 소형 창고를 의미하기 때문에 보관이사를 하는 경우라면 셀프스토리지가 아닌 컨테이너와 같은 보관 창고를 알아보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사 업체에서 보관이사라고 해서 이삿짐을 보관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보관이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사 시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스토리지 업체
개인보관창고를 제공하는 셀프스토리지 업체는 대표적으로 다락이 있고, 알파박스, 도심속 창고, 박스풀, 네모스토리지, 아이엠 박스 등 다양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공간임대업으로 최근 수요가 많아지다 보니 많은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서울, 경기권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지방의 경우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셀프스토리지 가격
셀프스토리지 가격은 업체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각 업체마다 보유하고 있는 창고 사이즈도 다르고 보완 상태나 시설, 환경, 서비스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저렴하게는 5만원부터 평수에 따라서 30만원 이상의 월 임대료가 필요합니다.
셀프스토리지 대여 시 업체별로 평수나 가격을 비교해보시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바로 CBM당 단가입니다.
◾ CBM당 단가
CBM은 가로,세로,높이를 모두 곱한 값으로, 1CBM은 가로 1m, 세로 1m, 높이 1m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업체마다 제시하는 가격대는 비슷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계산을 하려면 CBM당 단가를 계산해보시면 어디가 더 저렴한지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셀프스토리지 선택 주의점
셀프스토리지를 선택할 때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과 좋은 개인창고를 선택할 수 있는 팁입니다.
1. 먼저 아무리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보관한다고 해도 내 돈 내고 보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관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줘야 합니다. 때문에 거리가 가까운 것이 좋습니다.
2. CCTV 설치 상태나 보안 시설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등을 체크하시고, 혹시모를 화재나 파손, 도난 등에 대한 대비책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만약 보관하는 물품이 온도나 습도등에 영향을 받는다면 온습도 관리 상태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4. 할인 및 프로모션을 잘 활용하시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창고를 고를 수 있습니다. 셀프스토리지가 많이 생겨나면서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할인과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장기 계약이라던가 신규 오픈 이벤트라든가 최대한 할인을 받아 이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셀프스토리지는 업체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적게는 5만원부터 많게는 30만원 이상까지 월 임대료가 발생하니 참고하시어 좋은 창고와 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