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점 가맹점 차이 운영 주체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많은 프랜차이즈를 보면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겉으로 봐서는 모르지만 직영점과 가맹점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차이를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직영점 가맹점 차이

직영점과 가맹점의 가장 큰 차이는 운영주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운영주체가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서비스나 품질, 직원들의 소속, 명의, 수익 구조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가맹점은 가맹점주가, 직영점은 본사가 운영하는 개념입니다.


가맹점

가맹점은 본사로부터 브랜드 및 기술, 노하우 등 영업 권리를 부여받는 조건으로 본사에 가맹비와 로열티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개인이 될 수도 있고, 단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창업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이 가맹점입니다.

가맹점 명의 역시 본사가 아닌 가맹점주로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가맹점의 관리나 운영, 인력채용, 운영시간이나 휴무도 가맹점주가 결정합니다. 본사로부터 조금은 독립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맹점에서 나오는 수익의 경우 본사에 떼어주고 남은 것은 가맹점주가 갖게 됩니다.

가맹점은 이처럼 본사의 컨트롤에서 벗어난 개별 운영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맹점 지점이 여러개 있을 경우 각 지점별로 서비스나 품질, 맛 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흔히 같은 프렌차이즈지만 지점에 따라서 맛도 다르고 서비스나 품질이 다른 것을 느끼셨을텐데요. 바로 이런 가맹점의 특징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은 이러한 점에서, 가맹점주의 역할이 매우 큽니다. 특히 가맹점주가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하는지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직영점

직영점은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매출액도 본사로 들어가고, 직영점 명의도 프랜차이즈 본사 대표와 동일하고, 직원들도 본사 직원이고, 모든 운영이나 관리, 인력 채용 등도 본사가 주체하게 됩니다.

본사가 직접 운영을 하기 때문에 가맹점처럼 서비스나 품질, 맛등이 각 지점별로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또한, 직영점은 가맹점과 비교해서 사실 모든 것이 우위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와 품질, 맛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가맹점보다 직영점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 중 직영점만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는 100% 직영점만 갖고 있습니다. 수많은 지점들이 모두 본사의 컨트롤 아래에 있는것입니다. 스타벅스가 직영점만 운영하는 이유 역시 품질 유지 차원에 있습니다.


직영점이 필요한 이유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의 비중이 월등히 높습니다. 심지어 직영점이 없는 프랜차이즈도 60%에 이릅니다. 물론 스타벅스처럼 직영점만 운영하는 곳도 있긴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하지만 직영점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직영점이 없는 경우 본사의 노하우가 결여되고, 신메뉴 테스트나 교육 장소 부족 등의 문제가 생겨난다고 합니다. 가맹점의 매출액 또한 직영점의 유무에 따라서 30% 가까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결국 가맹점이 살아야 프랜차이즈가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직영점은 꼭 필요하다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가맹점 직영점 비교

대표적인 햄버거 프랜차이즈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하지만 가맹점과 직영점 수를 보면 완전히 반대입니다.

  • 롯데리아 : 전체(1,326개), 가맹점(1,211개), 직영점(115개)
  • 맥도날드 : 전체(403개), 가맹점(95개), 직영점(308개)

지난 2021년 기준, 롯데리아의 경우 전체 매장수는 1,326개, 그 중 가맹점 수가 1,211개, 직영점 수가 115개로 가맹점 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반면, 맥도날드는 전체 403개 매장 중 가맹점수가 95개, 직영점이 308개 지점입니다.

전체 매장 수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직영점의 비율은 정반대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개개이마다 느끼는 차이는 있겠지만, 롯데리아보다 맥도날드가 고객들의 만족도가 더 높지 않을까 합니다.

직영점 가맹점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직영점이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추후 노하우나 신메뉴를 전수받을 수 있고 매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