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기르기 효과 가장 중요한 5가지
실내 공간에서 식물을 기르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지만 의외로 식물은 사람에게 좋은 역할을 많이 합니다.
특히 실내 공간에 있는 식물은 지친 현대인에게 어쩌면 꼭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실내 식물 기르기 효과를 살펴보시고 여러분들도 식물 기르기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식물 기르기 효과
집안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서 식물을 기르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우리는 이미 어느 정도는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이란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기 정화는 물론 인테리어 효과까지 식물 기르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물을 기르면 1) 공기 정화 2) 실내 습도 조절 3) 공감 능력 향상 4) 평온한 마음 5) 실내 공간 인테리어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1. 공기 정화
식물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효과 바로 공기 정화 입니다. 공기 정화 식물이 따로 있을 정도로 식물이 사람에게 주는 좋은 효과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공기 정화 식물로는 산호수, 벵갈고무나무, 관음죽, 스킨답서스가 있습니다. 실제로 미세먼지 농도가 70%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내 식물로 공기 정화 및 미세먼지 제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잎이 넓고 많은 종일수록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나며, 적어도 20㎡ 의 거실에 화분 3~5개를 두면 20%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1~2개로의 식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일정 공간을 차지할 정도의 식물을 배치하는것이 좋습니다.
2. 실내 습도 조절
습도 조절을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실내 공간에 있는 식물은 습도를 조절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실내 공간 대비 9% 의 면적에 식물을 둘 경우 10%의 상대 습도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물론 식물의 종류와 배치 방법 및 배치 양에 따라서 온도 및 습도가 달라지는 수치는 차이가 있습니다.
3. 공감 능력 향상
식물과 공감 능력이 무슨 상관이 있겠나 생각하시겠지만, 실내에 식물을 기르는 것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그냥 인테리어용이나 관상용으로 두는것이 아닌 매일매일 보살피는 마음으로 바라보며 식물이 잘 자라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4. 평온한 마음
초록색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삭막한 실내 공간에 식물을 두면 바라만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공부를 하는 학생에게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업무에 지친 회사원들에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식물이 주는 정서 안정 효과는 실제로 한 연구 결과에서도 밝혀진바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려식물을 돌본 사람들에게서 우울증상이 더 적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독거 노인이나 1인 가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도 좋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실내 공간 인테리어
칙칙하고 밋밋한 실내 공간을 보기 좋게 인테리어 하는데도 식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실제로 플랜테리어라는 신조어가 나왔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식물로 실내 공간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실내 공간의 분위기를 바꿔주는데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