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한달 본인 부담금 안내

기초수급자가 요양병원에 입소한다면 한달에 어느정도 비용이 필요할까요. 입원비는 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무료로도 입소가 가능하지만 그 외 간병비와 식대 등 기타 비용 등은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분들이 요양병원에 입소할때 필요한 비용의 대부분은 비급여 항목이 차지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초수급자 분들이 요양병원에 입소할때 입원비와 간병비, 식대를 포함한 기타 비용이 어느정도인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기초생활수급자는 요양병원 입소시 월 100만원 이내의 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렴한 곳을 찾는다면 50만원 정도에서도 구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러곳을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기초수급자 분들이 요양병원에 입소하는 경우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평균 50만원~100만원 정도입니다. 

요양병원 비용은 크게 입소 비용과 간병비, 식대를 포함한 기타 비용으로 구분됩니다.

기초수급자분들이라면 입소 비용은 어느정도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식대 포함 기타 비용이나 간병비는 비급여 항목이기에 기초수급자분들도 본인 부담을 해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기초 생활 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중 대부분이 바로 이 비급여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요양병원 입원비를 비롯해 각 비용별 기초수급자가 부담해야 하는 본인 부담금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입원비

기초생활수급자 분들 중 의료급여와 생계급여를 모두 받는 경우라면, 요양병원 입원비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생계급여만 받으시는 경우에는 일부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부담스러운 정도는 아닙니다.

특히, 의료급여 수급권자 1종인 분들은 입원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2종에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도 10~20%정도의 본인 부담금만 발생합니다.

이 입원비는 외래와 입원으로 구분되는데, 외래의 경우는 기초수급권자 1종은 1,000원~2,000원 정도, 2종은 약 15% 정도 발생합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급여 항목

요양병원 비급여 항목의 경우는 기초수급자 분들이라도 본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 중 가장 큰 항목이 바로 간병비입니다. 간병비 외에도 검사료, 치료비, 투약료, 약제비, 개인 물품 및 기타 용품 등이 있습니다.

다른 항목들은 그나마 비용이 적은 편이며, 간병비가 비급여 항목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때문에 기초수급자 분들은 간병비를 최소화하고 정부나 지자체 지원을 받는 방향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기초수급자 간병비 본인 부담금

요양병원에 입소하시는 기초수급자 분들 중 간병인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간병비를 따로 생각하고 계셔야 합니다.

간병비는 1:1 케어일 경우는 200~300만원 정도로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보통은 공동 간병으로 많이 신청합니다.

병원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간병인 혼자서 여러 환자를 돌보는 경우는 간병비가 저렴하게는 20만원 초반대부터 발생합니다.

때문에 비용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기초수급자 분들이라면 공동 간병으로 신청하시어 간병인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분들에게는 지자체나 적십자 등으로부터 간병비를 지원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기초수급자분들이 요양병원에 입소하신다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약 100만원 이내로 비급여 항목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