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실외기 교체 비용, 부품 수리와 전체 교체 얼마일까

에어컨 실외기가 문제가 생겨서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가급적 빨리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이라면 에어컨없이 못살기 때문에 일반 가정집은 물론 상가나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빠른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수리 및 교체 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에어컨 실외기 교체 비용, 부품 수리와 전체 교체 얼마일까

에어컨 실외기 고장으로 교체를 해야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일반적으로 내부 부품 수리 시에는 비교적 저렴하게 수리가 가능하지만, 실외기 전체를 통으로 교체해야 한다면 100만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교체가 필요한 경우

에어컨 실외기를 교체할 일은 많지 않지만, 한번 고장이 나서 부품 수리가 어렵다면 통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보통 실외기 고장은 기판이나 콘덴서, 콤프레셔 등의 내부 부품의 손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실외기는 과열 방지를 위한 기본적인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과열로 인해 내부 콘덴서가 손상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외기가 집안 내부에 들어와 있거나 주변 방해물로 인해 열 방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콘덴서가 과열로 인해 손상을 입게 됩니다. 

이런 부품들의 경우 교체로 해결되는 경우도 많으나 때로는 실외기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외기 부품 교체 비용

실외기 내부 부품을 교체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된다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보통 실외기에서 많이 고장이 나는 부품들의 경우 5~20만원 정도면 부품 교체가 가능합니다.

그나마 저렴한 부품이 콘덴서로 약 5만원 이내 정도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싼 부품도 있습니다. 실외기 부품 중에서 비싼 부품은 에어컨 콤프레셔입니다.

다른 부품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만약 콤프레셔를 교체해야 한다면 비용이 좀 나가겠구나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이 부품 교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기사님 출장비까지 포함해서 이 정도 가격이면 저렴한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교체 비용

에어컨 실외기를 통채로 교체 해야 한다면 비용은 저렴하게는 100만원 이상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실외기 단품 최저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가격이 적어야 100만원입니다.

일반 가정용 에어컨인지, 가게나 매장에서 사용하는 대형 실외기인지 등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발생하며, 어떤 제조사의 어떤 모델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도 실외기 가격은 달라집니다.

실외기를 교체해야 한다면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중고 실외기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중고 실외기 교체 비용

중고 실외기 단품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 중고 거래 시장에서 거래되는 에어컨 실외기 중고 가격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저렴한 것은 10만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 많습니다.

사실 신품을 사는것보다 중고를 사는것이 비용면에서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저렴하다고 무조건 사는 것은 위험합니다. 실외기를 중고로 구입할때에는 어느정도 실외기를 볼 줄 아는 분들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관만 보고 내부 부품의 상태 등은 모르기 때문에 구입했다가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실외기 중고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기에 교체 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으나 주변에 에어컨이나 실외기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함께 동행해서 구입하시거나 구매 대행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교체 비용은 부품 수리 시 약 20만원 내외, 통으로 전체를 교체할 경우 100만원 이상이 나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