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미한 접촉사고 보험처리 대처 방법 안내

운전을 하다보면 일상 생활 속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경미한 접촉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보험 처리를 할 수 있는지, 보험 처리를 하면 보험료 인상 등 손해보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경미한 접촉사고가 난 경우 보험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미한 접촉사고 보험처리

자동차 사고는 큰 대형사고 보다 작은 경미한 접촉사고의 비율이 훨씬 높다고 합니다. 사고 규모가 크지 않다는 것은 참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다른 사람과의 접촉사고인 경우 그 수준이 경미하더라도 보험처리를 하거나 서로 합의를 통해 사고 처리를 해야 합니다.

보통 경미한 접촉사고라고 하면 문콕이나 차량 외관의 스크래치, 조금 더 나아가면 범퍼의 손상 정도가 됩니다. 

보험 처리를 해도 되고 자비로 서로 합의를 해도 되는 수준 정도로, 피해자나 가해자 모두 후유 장해가 남지 않을 정도의 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흔적없는 가벼운 미세한 스크래치 정도가 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보험처리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보험료 인상 때문이죠.

만약 사고 정도가 경미한 수준으로 보험처리와 자비처리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험 처리 할까 말까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 처리 할까 말까 서비스

자동차 보험 처리 여부를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험 처리 할까 말까 서비스를 이용해서 어떤것이 더 좋은지 비교하고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보험에 가입합니다. 보험은 추후 사고 처리시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경제적인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정작 사고가 나면 보험 처리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보험처리를 하면 사고 이력이 올라갈 수 있으며 이는 보험료 인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자비로 처리하자니 지금 당장 나가는 돈이 크기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겪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험처리 할까말까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험 처리와 자비 처리 중 어떤 것이 더 비용면에서 유리한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접촉 사고 보험 처리

크든 작든 보험 처리를 한다면 다음 보험 갱신시 보험료 인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보험 처리를 했다고 무조건 보험료 인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험료 인상이 될 위험 요소가 커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3년 무사고 할인을 받는 분들에게는 더 타격이 큽니다. 보험료 할인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3년 무사고 할인입니다.

기존 무사고 운전으로 인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이 경미한 접촉사고가 나더라도 쉽게 보험처리를 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보험료 할인이 크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자동차 접촉사고로 인해 보험처리를 한다면 꼼꼼히 비교해보시고 어떤 것이 경제적으로 더 큰 손실이 되는지 비교해보고 판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경미한 접촉사고 보험처리 환입제도

경미한 접촉사고로 이것저것 고민하기 번거롭고 어려우신 분들은 보험처리 환입제도를 이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보험처리 환입제도는 사고 발생시 먼저 보험처리를 하고 추후 보험사에 해당 보험금을 돌려주는 것으로 이 경우 보험료 할증 평가에서 제외해주는 제도입니다.

즉, 물건을 살때 신용카드로 먼저 사고 나중에 카드값을 내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보험금을 보험사를 통해 먼저 처리하고 나중에 내 현금으로 보험사에 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처리를 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보험료 인상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경미한 접촉사고 대처 방법

자동차 사고는 크든 작든 일단 사고가 나면 당황하게 됩니다. 물론 한두번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크게 당황하지 않지만 처음 사고를 당하신 분들이라면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경미한 접촉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 현장을 보존하는 것이 좋지만 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면 차량을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차량을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라면 바닥에 표시를 하거나 동영상으로 사고 현장을 촬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접촉 사고가 발생한 부위와 상대방과 내차의 차량 번호가 나오게 여러 각도로 영상을 촬영합니다. 사진을 찍는것보다 동영상 촬영이 더 좋습니다. 또한 서로 연락처 등을 교환합니다.

이 이후의 상황은 사실 경찰이나 보험사에서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보험을 부를 정도가 아니라면 현장에서 서로 합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접촉사고 보험 처리 없이 현장 합의

자동차 접촉 사고는 사실 보험처리 없이 자비처리하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하지만 피해자쪽에서 요구하는 비용이 내가 생각한 것 너무 격차가 크게 발생한다면 서로 합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합의가 되서 상대방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끝낼 수 있는 상황이라면 계좌이체 내역과 문자로 해당 사고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했다는 것을 보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피해자가 다른 소리를 못합니다.

서로 합의를 했고 이에 대한 수리 비용을 계좌로 이체했다는 증거를 남겨놓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