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사고로 훼손된 번호판 교체 비용과 보험사 청구 방법
자동차 운전시 타인과의 접촉이든 혼자 난 사고이든 접촉 사고로 인해 번호판이 훼손되었다면 빨리 교체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을 알아보고, 보험사에 청구하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훼손된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은 번호판 종류와 번호를 유지하는지 변경하는지, 차량 종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접촉사고 번호판 교체 비용 안내
자동차 접촉사고로 인해 번호판이 훼손되었다면 기존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번호판만 교체할수도 있고, 새로운 번호로 교체할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사실 접촉사고로 인한 훼손이나 파손 등이 아니라면 크게 바꿀일은 없습니다. 물론 분실이나 도난, 중고차 구입시 번호판이 마음에 안들어서 바꾸는 경우도 있긴합니다.
번호판 교체 사유
자동차 번호판 교체는 굉장히 간단하고 비용도 크게 발생하지 않지만, 무조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접촉사고로 인한 훼손이나 파손이라면 당연히 교체 사유에 해당되며 그 외에 번호판 분실이나 도난, 기존 7자리 번호판에서 8자리 신규 번호판으로 교체를 원하는 경우, 중고차 구입후 차량 번호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등에 해당되어야 교체가 가능합니다.
특히 중고차의 경우는 60일 이내에만 번호판 교체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종류
자동차 번호판은 번호 앞에 홀로그램 라벨이 그려져있는 재귀반사실 필름 번호판이 있고, 아무것도 그려져있지 않은 일반 번호판 두종류가 있습니다.
교체시에 선택할 수 있는데 재귀반사식 번호판이 비용면에서는 조금 비싼 편입니다. 비용을 아끼려면 일반 번호판을 선택하시는 것도 무관합니다.
접촉사고 번호판 교체 비용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은 구멍을 뚫어서 볼트로 체결하는 일반 번호판은 약 9,900원, 구멍없이 보조판을 사용하는 반사식 번호판은 약 5만원 가까운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때는 단순히 번호판 제작 비용 외에도 등록면허세 15,000원(번호 변경시)과 수입증지세 1,500원 등이 포함됩니다.
기존 번호 그대로 사용하면서 번호판만 다시 발급받으시면 비교적 저렴하지만 새로운 번호로 변경을 원할때에는 번호판 비용만 약 3만원 정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자체별로 번호판 비용이 조금씩 다르니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번호판 교부소를 통해 문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접촉 사고 번호판 교체 보험사 청구
타인과의 접촉사고로 인해 번호판을 교체하는 경우라면 보험 처리를 통해 교체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교체를 하시고 영수증을 찍어 보내면 입금해주는 식으로, 만약 단독 사고가 아닌 타인과의 접촉사고라면 보험사를 통해 차량 번호판 교체 비용에 대한 비용 청구도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신청서
자동차 번호판 교체는 차량등록사업소에 교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직접 가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셔도 되지만, 등록번호판 재발 급등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서 가시면 교체 발급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교체 후 미부착시 과태료
타인과의 차량이나 로드킬 등 접촉사고로 인해 번호판이 훼손되었다면 교체하지 않고 그냥 도로 주행을 하는것도 문제가 되지만 새로운 번호판을 발급받고 부착하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발급 받은 경우 당일에 반드시 부착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며 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접촉사고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 약 5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여유롭게 10만원 이내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훼손된 상태로 교체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